바로가기메뉴


진료안내 진료과/의료진 방사선종양학과

진료안내


  • 진료안내
  • 진료과/의료진
  • 전문진료센터
  • 비급여진료비용
  • 응급진료안내

방사선종양학과

전체 암환자들의 약 절반이 치료 과정 중에 방사선치료를 받게 되므로, 암환자의 진료에서 방사선치료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원에서는 암환자들에게 가장 최적화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관련 과들의 긴밀한 협진을 통하여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인체 여러 부위에서 발생될 수 있는 악성종양에 최신의 방사선치료를 적용하기 위해, 일반 선형가속기뿐만 아니라, 방사선수술 전용 장비인 노발리스 장치를 이용하고 있다.

# 방사선치료 방법
* 2차원 방사선치료
CT나 MRI 영상의 재구성 기술이 발전되지 않았던 시절에 사용하였던 방사선치료 방법으로 현재에는 특수한 경우에만 국한하여 사용한다.

* 3차원 입체조형방사선치료
 영상 장치들 (CT, MRI, PET)에서 얻은 자료들을 삼차원적으로 재구성하여 방사선치료계획에 이용함으로써, 정상조직을 보호하면서 종양에만 높은 방사선량을 조사할 수 있는 방사선치료 방법이다.

* 세기조절방사선치료
동일한 방사선조사야 (radiotherapy field) 내에서 방사선의 세기를 조절하여, 정상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한 방사선치료법이다. 뇌, 척추, 두경부, 전립선, 골반부위, 재발 부위, 등의 종양에 적용이 가능하며, 점차 적용 대상이 확대되고 있다.

* 호흡조절방사선치료
호흡의 영향을 많이 받는 종양에 대한 방사선치료 방법으로, 호흡에 따른 종양의 위치 변화를 제어한다. 정상조직 손상을 감소시키면서, 종양에 국한하여 고선량의 방사선을 조사할 수 있다.

* 영상유도방사선치료
CT, X-선, 등을 이용하여, 방사선치료 준비자세(set-up)의 오차를 줄이는 방법이다. 본원에서도 영상유도방사선치료를 이용하여 방사선치료의 정밀도를 높이고 있다.

* 방사선수술
방사선수술 전용 장비인 노발리스 장치를 이용하여, 뇌종양 환자들에게 방사선수술을 적용하고 있다.

* 체부 정위적 방사선치료
종양의 특성에 따라서는 뇌종양 외의 인체 기타 부위에서 발생한 종양에도 정위적 방사선치료법을 적용하고 있다. 통상적인 방사선치료에 비해 체부 정위적 방사선치료효과의 향상뿐만 아니라 치료기간 단축, 부작용 감소 등의 이점이 있다.
 


 

진료시간표

방사선종양학과는 방문예약 해주세요

진료의사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전문진료분야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이형식
유방, 소화기, 방사선수술 간·췌장 전이암
최영민
뇌종양, 두경부암, 간암, 비뇨기암, 부인암, 방사선수술
김성민
휴진
폐암, 흉부종양, 유방암, 간암, 소아암, 방사선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