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진료안내


  • 진료안내
  • 진료과/의료진
  • 전문진료센터
  • 비급여진료비용
  • 응급진료안내

외과

 외과는 광범위한 분야의 인체 각 부위에 대한 진단과 수술적 치료를 포함한 진료를 행하는 현대 의학의 중심을 이루는 진료과입니다. 주로 위, 간을 비롯한 복부 장기 및 유방, 갑상선, 소아, 외상, 상하지 혈관의 수술과 간, 신장, 췌장 등의 장기이식을 비롯하여, 최근에는 로봇을 이용한 수술과 혈관내 하이브리드 수술도 활발히 시행되고 있습니다.

의학이 발달함에 따라, 현대의학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외과에서도 각 분야별로 전문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에 본 동아대학교병원 외과에서는 최신 임상경험을 갖춘 전문 교수들이 각 분야의 의료진으로 갖추었으며, 국내 굴지의 병원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의료진들을 외과의 전 분야에 걸쳐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과와 소아청소년과, 영상의학과, 핵의학과, 마취과, 병리과, 응급의학과 등의 각 분야의 의료진들과 협력을 통하여, 환자가 가장 빠른 시간에 최적의 진료를 받고, 최고의 만족에 이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러시아, 중국 등의 외국에서도 진료를 위해 많은 환자들이 찾아오는 등 국제적인 명성도 이어가고 있습니다.

본원 외과는 현재 교수진 12명 임상강사 3명 전공의 4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5년 한해 동안 32,196명의 외래환자와 3,748명의 입원환자, 그리고 2,815건의 수술을 시행하며, 외과의 다양한 영역에서 주도적이고 활발한 진료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동아대학교병원 외과는 지금까지도 지역사회 및 현대 의학의 발전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왔으며, 앞으로도 환자에 대한 최선의 진료와, 최고의 환자 만족도를 위해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 간 담도 및 췌장 외과
 
 전국에서도 빠른 시기에 복강경 수술(담낭절제술)을 실시하여 현재 3000례 이상의 실적을 이루고 있습니다. 간 절제술의 경우 2006년 기준 전국 10위권의 실적을 올리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국에서 손꼽힐 정도로 복강경 간 절제술 및 복강경 췌장 절제술도 활발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부산 경남 지역 간 담도 췌장 외과 연구회를 분기별로 개최하여 최신 지식 습득과 의학 연구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 위장관 외과

 위, 십이지장, 소장을 수술하는 분과로 본원의 경우 위암 수술 후 합병증이 매우 적게 발생(대합병증 1-2% 사망률 0.5%이하)하여 환자 및 보호자로부터 매우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의사-환자 간의 신뢰 형성에도 크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Euro J SurgOncol 2005;31:401-5, Dis DisSci 2007;52:543-8, Ann SurgOncol 2012;19:2459-64).본원 위장관 외과는 국내 복강경 위암 수술의 발원지라고 할 수 있으며 1998년부터 복강경 위암수술을 시작하여 매년 100명 이상의 환자를 수술하여 현재까지 1200명 이상의 복강경 위 수술을 시행하였습니다. 또한 2007년 말부터 수술용 로봇(Da Vinci Robot System)을 도입하였으며(SurgEndosc 2010;24:610-5)환자 진료 및 수술 뿐만 아니라 매년10건 이상의 논문을 학술대회 및 학회지에발표하고 있으며 임상 연구에도 힘을 써 KLASS01과 KLASS02 세부과제 책임자를 맡고 있습니다(Ann Surg 2010;251:417-20, J ClinOncol 2014;32:627-33, Ann Surg 2016;263:28-35).


■ 유방 외과 
 
 여성암 중 가장 흔한 유방암 및 유방질환의 경우 본원에서는 유방센터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7년 9월경부터 신관으로 이전하여 진료를 하는 유방센터는 유방전문 외과 교수가 진료하는 3개의 진료실 유방전문 영상의학과 교수와 유방촬영전문 방사선 기사가 상주하는 최신 디지털 유방촬영실 및 초음파실 그리고 유방전문 간호사가 환자들의 교육과 상담에 응하는 상담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본원 유방센터는 유방암의 조기 진단과 조기 근치수술 유방 재건 수술 뿐만 아니라 수술 후 재활과 환자의 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향상을 목표로 병원 내 유방암 관련 12개과(외과 성형외과 영상의학과 병리과 방사선종양학과 혈액종양학과 재활의학과 정신과 산부인과 치과 핵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의 교수들이 모여 협진 체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유방암 환자 진단 및 치료에 제일 중요한 외과 영상의학과 성형외과 재활의학과 척추센터가 전국 최초로 한 공간에 위치하여 환자들의 유방진찰 유방촬영 초음파 진단 및 결과통보가 당일에 이루어지고 환자의 이동을 줄여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진료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대장항문외과
 
 대장암 (결장암과 직장암) 염증성 장 질환 (크론씨병 궤양성 대장염) 항문 직장의 양성 질환 등 대장 전반의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를 담당합니다. 특히 대장암에 관한 최신 치료법을 연구하고 임상 적용함으로써 환자의 치료 성적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개복술보다 우수한 삶의 질을 제공하고 외과 영역의 세계적인 추세인 Minimally Invasive Surgery (최소침습수술)를 적극 적용하고 있고 수술용 로봇 (Da Vinci Robot System)을 이미 도입 가동 중으로 환자들에게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3년 복강경하 대장절제술을 부산경남 지역에서는 최초로 시작하여 2007년에는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동아 복강경 대장암 수술 시연회”를 개최하여 부산 경남 지역 대장암 수술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2008년까지 400예 가까이 시행하여 부산경남 지역의 복강경하 대장절제술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고 앞으로 대장암의 표준 치료법으로 인정되어가고 있는 복강경하 대장절제술의 비중을 점차 증가시킬 예정입니다.


■ 내분비외과
 
갑상선을 위주로 하여 부갑상선 비장과 부신 등의 내분비 질환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피부 절개를 이용한 수술이 대부분이었지만 현재는 많은 부분에서 복강경을 이용하여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갑상선의 경우에는 2006년부터 미세 침윤암 양성 종양의 경우 목에 흉터를 남기지 않는 내시경 및 로봇을 이용한 최소침습수술을 전국에서 가장 활발히 시행하고 있는 병원 중 하나입니다. 부신과 비장의 경우에도 과거에는 복부에 큰 흉터를 남기는 시술을 하였으나 현재는 대부분의 경우 복강경을 이용해서 수술을 함으로써 상처를 남기지 않고 환자가 빠르게 회복하여 일상 생활로의 복귀가 현저히 빨라졌습니다.


■ 소아외과
 
 소아외과는 신생아부터 만 16세 미만의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각종 외과적 질환에 대한 진료를 맡고 있습니다. 최근 출산율의 급격한 저하에도 불구하고 고령 임신의 증가로 미숙아 출산이 늘어나면서 1kg 미만의 초극소저출생체중아의 외과적 합병증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으며, 선천성 기형의 빈도는 감소하지 않았습니다. 출생과 동시에 외과적 수술을 받는 아이를 바라보는 부모의 안타까운 눈물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은 수술 후 건강하고 어여쁘게 자랍니다. 저희는 이 아이들과 함께 꿈꾸고 성장합니다. 연간 350예 이상의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질병에 따라 1/3 정도는 복강경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아이의 수술 상처가 점점 커지는 부담이 없습니다. 소중한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귀한 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탈장
 
 소아 탈장의 경우에는 최소 절개와 수술 후 실밥을 제거하지 않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성인 탈장의 경우 타 병원과는 달리 다양한 mesh를 이용한 수술과 최신 복강경 탈장 수술을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가장 적합한 수술 방법을 적용하여 활발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탈장 수술 후 재발율은 0%로 환자 및 보호자의 만족도도 상당히 높은 상태입니다.
 

 외상외과 
 
 외상은 전세계 사망원인의 주요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교통사고, 산업재해, 추락 등 불의의 외상사고가 늘고 있습니다. 저희 외상외과에서는 외상으로 인해 신체 여러부위의 손상이 동시에 발생하는 다발성 외상환자 및 당장의 생명 유지가 힘든 중증외상환자들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다발성 외상환자의 경우 각 부분에 대한 신경외과, 정형외과, 심장혈관흉부외과, 응급의학과 등 여러 분야의 전문의료진과 함께 빠른 시간 내에 환자에게 최선의 치료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협력하여 진료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상환자의 진료와 수술 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증례토의, 교육, 강의, 임상 연구를 통해 의료의 질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이식혈관외과
 
 이식혈관외과는 외과내에서 신장, 췌장 이식 및 혈관 수술, 혈관내 하이브리드 수술을 다루는 분야입니다. 만성 신부전 환자가 신장 이식을 통해 힘든 투석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을 찾고, 만성 합병증에 시달리는 당뇨 환자가 췌장 이식으로 인슐린 치료에서 벗어나도록 최신, 최적의 치료로 돕고 있습니다. 이식뿐만 아니라, 만성신부전증 환자의 투석을 위한 동정맥루 수술과 복막 투석관 삽입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항암치료 환자의 항암포트 삽입술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복부 대동맥류, 하지 동맥폐색, 혈전증, 하지정맥류와 같은 혈관 질환의 외과적 수술과 함께, 혈관내 최소침습 치료와 수술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치료, 각종 최신의 외과적 중재시술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주요 진료질병

1. 간 세포암 담도 췌장암 등 기타 양성 간담도 췌장 질환 간이식 : 개복수술 및 복강경 수술
2. 위암 등 기타 상부위장관 질환 : 복강경 수술 및 로봇 수술 개복술
3. 대장암 (결장암 직장암) 수술: 개복 및 복강경 직장 및 항문 양성질환 직장 항문 생리질환 염증성 장 질환 주요 외과 시술 장루관리
4. 유방암 기타 양성 유방 질환 수술
5. 갑상선 암 및 기타 내분비 질환
6. 선천성 소아 질환 및 탈장
7. 만성 신장(콩팥)병, 합병증이 동반된 당뇨 : 신장 및 췌장 이식
8. 복부 및 상,하지의 혈관 수술 및 혈관내 하이브리드 수술, 투석접근로(동정맥루, 복막투석)



 

진료시간표

  • 박은화 교수, 차윤정 교수는 유방센터에서 조회 바랍니다.
진료의사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전문진료분야 예약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최홍조
대장항문외과, 외과종양학(대장암), 복강경 대장수술, 항문직장생리질환 예약하기
김민찬
위장관 외과, 복강경 및 로봇위수술 예약하기
박기재
대장항문외과, 복강경 대장수술, 대장암 예약하기
김성흔
갑상선내분비외과, 탈장, 로봇수술 예약하기
노영훈
간, 담도, 췌장(복강경수술), 단일통로 복강경수술 예약하기
김관우
간이식, 간, 담도, 췌장, 간담췌 복강경수술, 간담췌 로봇수술 예약하기
강성화
간이식, 간, 담도, 췌장, 간담췌 복강경수술, 간담췌 로봇수술 예약하기
박은화
유방암, 유방양성종양, 유방질환, 유방로봇수술
[유방센터에서 진료합니다 : 051- 240 - 5670]
예약하기
정영수
신장이식, 췌장이식, 동정맥루, 혈관질환 예약하기
장은정
간이식, 간, 담도, 췌장, 간담췌 복강경수술, 간담췌 로봇수술 예약하기
차윤정
유방암, 유방양성질환
[유방센터에서 진료합니다 : 051- 240 - 5670]
예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