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진료안내


  • 진료안내
  • 진료과/의료진
  • 전문진료센터
  • 비급여진료비용
  • 응급진료안내

순환기내과

 순환기내과는 고혈압, 관상동맥질환, 심부전, 판막질환, 부정맥, 말초혈관질환, 폐동맥 고혈압, 대동맥 질환, 실신 등 혈액 순환 계통의 질환을 다루는 내과입니다. 최근 생활양식의 서구화와 고령인구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순환기계 질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발맞추어 국내의 순환기계 질환의 진단 및 치료방법은 발전을 거듭하여 세계적인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순환기내과는 2010년 국가 지정되어 운영중인 권역심뇌혈관센터를 통해 순환기계 질환자에게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심장혈관 질환에 대하여 고도의 의학적 지식과 기술을 가진 전문의료진으로 구성되어 관상동맥질환의 중재시술, 심장초음파 검사, 심장전기생리학 검사를 통한 부정맥질환의 진단 및 치료, 말초동맥질환의 중재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013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심장질환(심근경색증) 분야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받았으며, 최고의 의료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주요 진료 질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
관상동맥질환
판막질환
말초혈관질환
심부전
심근증
심낭질환
심방세동
심박동기
부정맥
흉통(가슴통증)
실신
어지러움
두근거림
폐동맥 고혈압
 

■ 주요 검사

① 심전도 검사(Electrocardiogram)
심장이 박동하는 동안 발생하는 전기적 활동을 그래프로 나타내는 검사 방법입니다. 심장병의 진단과 부정맥의 진단에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② 24시간 활동 혈압(24 hr blood pressure monitoring)
주간 및 야간동안 혈압의 변화를 연속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고혈압의 진단과 치료 반응을 평가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③ 활동중 심전도 검사(Ambulatory holter monitoring)
24시간 이상 동안 심장의 박동을 기록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부정맥의 진단 및 치료 반응을 평가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④ 발목상완지수(Ankle-Brachial Index; ABI)
양쪽 발목과 양쪽 팔에서 측정한 수축기 혈압을 이용한 검사 방법입니다. 대동맥 및 하지 동맥경화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⑤ 운동부하심전도 검사(Exercise treadmill test)
운동을 하는 동안 심전도와 혈압 및 맥박수의 변화를 측정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운동을 통해 심장에 부하를 주어 안정시에는 관찰되지 않았던 심장의 이상을 평가하여 협심증 여부나 심장질환의 정도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⑥ 일반(경흉부) 심장초음파 검사
초음파를 이용한 심장 검사 방법입니다. 이 검사를 통하여 몸 속으로 기구를 삽입하지 않고 심장의 내부 구조 및 심장의 기능과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 심장판막질환, 각종 심근증, 심근경색, 선천성 심장질환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⑦ 경식도 심장초음파 검사
초음파를 이용한 심장 검사 방법입니다. 경흉부 심장초음파 검사로 잘 보이지 않는 심장의 일부분을 더 자세히 보기 위해, 식도 안으로 초음파 기구를 삽입하여 심장의 내부 구조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⑧ 부하 심장초음파 검사
초음파를 이용한 심장 검사 방법이며, 심장에 일정한 부하를 가하면서 심장운동에 변화가 발생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검사를 통해 관상동맥질환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⑨ 심장 전산화 단층촬영(Cardiac CT)
심장혈관의 내강 협착 및 혈관 기형을 평가하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몸 속으로 기구를 삽입하지 않고도 심장 혈관 질환을 진단하거나 배제할 수 있습니다.

⑩ 심장 자기공명영상(Cardiac MRI)
심장의 단면 영상과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 방법입니다. 방사선피폭이 없어 인체에 무해하고 영상이 우수합니다.

⑪ 심도자검사(Cardiac catheterization)
심장 구조물 내의 압력 및 산소 포화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심장의 구조물 내로 기구를 삽입해서 검사하며, 검사 결과를 통해 심장 내 압력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고 심박출량을 계산할 수 있으며 선천성 심질환의 수술 가능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⑫ 심혈관조영술(Coronary angiography)
관상동맥의 질병 상태를 진단하는 정밀 검사 방법입니다. 팔목 혈관이나 대퇴 혈관을 통해 심장 혈관으로 기구를 삽입하여 심장 혈관의 구조적, 기능적 이상을 진단하고 치료 방법을 결정합니다.

⑬ 심전기 생리 검사(Electrophysiological study)
심장의 박동을 유지시키는 전기 전도계의 전기 생리학적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부정맥을 유발하고 종료시켜 부정맥의 기전을 규명하고 적절한 치료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진료시간표

진료의사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전문진료분야 예약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김영대
심부전, 심근경색, 심근질환, 관상동맥질환 예약하기
김무현
관상동맥질환, 심근경색, 순환기 예약하기
박태호
휴진
순환기, 판막질환, 폐동맥고혈압 예약하기
박종성
순환기, 부정맥(두근거림, 실신, 심장마비, 인공심박기) 예약하기
박경일
관상동맥질환, 협심증, 고혈압, 여성심장, 부종, 호흡곤란 예약하기
조용락
순환기, 말초혈관, 대동맥질환, 대동맥판막 스텐트치료 예약하기
임경희
순환기, 심부전, 심근질환, 성인선천성심질환 예약하기
조상용
순환기, 협심증, 관상동맥 조영술 및 중재술, 경피적 대동맥판막치환술, 심방중격결손 폐쇄술, 난원공 개존증 폐쇄술 예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