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병원소식 공지사항

병원소식


  • 공지사항
  • 언론보도
  • 채용정보
  • 학술연구활동
  • 입찰공고

공지사항

등록
동아대병원, 보건복지부 광역치매센터 선정
관리자
2013-07-24 09:10:10 / 29697
 
동아대병원, 보건복지부 광역치매센터 선정
부산지역주민의 치매 예방 및 치료에 다양한 역할 기대
 
 
   동아대병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광역치매센터로 선 정되어 부산지역주민에게 치매의 치료 및 예방에 있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 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보건복지부의 광역치매센터 선정 사업은 급격하게 증가될 것으 로 예상되는 지역내 치매 치료· 돌봄기관에 대한 서비스 기술지원 및 종사인력에 대 한 교육·훈련을 수행할 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치매관리법에 따라 전국 16개 특별·광 역시 중 11개 광역센터를 선정하는 것이다.

   부산광역시에서는 지난 6월 18일 광역치매센터 지정 대상자를 공고, 광역치매센터 운영계획서와 신청기관 조사 및 사업계획서를 검토한 결과, 동아 대병원을 우선 순위 대상자로 결정하고 28일 관련 의견을 보건복지부에 제출하였다.

   이번 선정으로 동아대병원 광역치매센터는 10억원의 설치비 포 함 3년간 총 24억원의 운영비를 정부로부터 지원받게 되는데, 부산광역시의 예산지원 및 관리를 받아 치매 관련 대책 수립, 치매관련 자원조사·연계 및 기술지원, 전문교 육·훈련업무를 중점적으로 담당하고, 부산지역주민의 치매 조기발견 및 예방 강화, 치매환자의 맞춤형 치료 및 케어 강화, 효율적 치매관리를 위한 인프라 확충, 치매집 중관리 병동 설치, 치매가족지원 강화 및 사회적 인식개선 등 치매관리서비스 향상에 적극적으로 활동할 예정이며 오는 10월 초 개소 예정이다.

   그동안 동아대병원은 보건복지부 추진 치매환자 등록연구사업에 전국 31개 참가 병원중 두 번째로 많은 등록규모 달성, 치매관련 연구사업, 지역주민 홍보 및 무료건강강좌, 치매관련 교육 및 인력양성 사업, 보건소 등 네트워크를 통한 치매거점병원 구축사업 등 치매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많은 역할을 담당해 왔는데 이 번 선정에 이러한 활동들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동아대병원 김상범원장은 “이번에 선정된 광역치매센터가 기존 부산울산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부산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 부산해바라기여성·아동센 터와 연계하여 부산지역의 공익적 보건의료사업과 고령화 및 노인건강문제 해결에 시 너지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부산지역은 최근 통계자료상 65세 이상 인구가 부산지역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과 65세 이상 인구 향후 추세율이 7개 특별(광역)시에서 최고로 높음은 물론, 전국 평균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 동아대병원 광역치매센터 주요사업내용 ◈
   - 치매에 대한 지역주민 홍보, 교육
   - 치매 전문인력교육
   - 부산광역 치매지식정보 포털 운영
   - 치매관련 학술대회 개최
   - 치매상담센터 운영
   - 치매조기검진사업
   - 치매관련 시설 질관리
   - 치매집중관리병동 활성화
   - 치매 등록관리 시스템 구축
   - 치매관리 통합 상담콜 서비스
   - 치매환자 권익보호 활동
 
이전 제13회 「한림인술상」후보자 추천의뢰
다음 동아대병원 모바일 앱 OPEN